노회소개 및 연혁

노회소개 및 연혁

‘대한예수교장로회 영등포노회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주님의 이름으로 환영합니다. 본 영등포노회는 서울 서남부의 영등포구, 구로구, 양천구, 강서구, 광명시, 금천구를 선교지역으로 하는 예수교장로회 통합측 노회로 지역내 127개의 교회와 여러 선교기관이 본 노회에 속해 있습니다.

1832. 07. 25.

이스라엘인독일인 귀출라프 선교사가 1832년 7월 중국 위해를 떠나 충청도 안면도에 상륙하고 홍주 고대도에 머물면서 통상진문을 작성하여 선교활동을 하려고 하였지만 홍주 성 관리의 거절로 중국으로 철수하였습니다.

1867. . .
스코틀랜드성서공회 윌리암슨 선교사가 압록강의 중국쪽 입구의 고려문에서 조선인 전도를 시작하였습니다.
1875. . .
런던선교회 존 로스 목사가 조영(朝英)사전 를 만주에 있으면서 출판하였습니다. 토마스 선교사는 런던 선교회 소속 선교사로 파송을 받고 중국 상해에서 활동을 하였지만 부인이 그만 그곳에서 사망하는 비극을 만나게 된다. 이후 그는 상동성 연태에서 통역하는 일을 하다가 조선 천주교 신자를 만나 스코트랜드성서공회 윌리암슨 총무로부터 한자성경을 받아 이들에게 전하고 이들의 안내로 황해도 앞바다에 널려 있는 여러 섬들을 순해하면서 2개월 반 동안 활동하였다.

선교사 공의회 조직
한국에서 「장로교회」란 이름으로 전도를 시작한 미국 북장로회, 미국 남장로회, 호주 장로회, 캐나다 장로회 선교사들이 모여 「장로교 선교부 공의회」 (Presbyterian Council of Mission)란 기구를 조직하였습니다. 목적은 하나의 장로교회를 만들자는 것이 골자이고, 선교사들만이 회원이 될 수 있었습니다.

조선예수교장로회 공의회 조직
외국 선교사들 외에 한국인 교회 지도자들이 함께 회원이 된 조직입니다. 이 조직은 개혁신앙과 장로 정치를 주장하는 교회들이 한국에 있어서의 통일된 조직체를 이룩하기 위한 예비적 회합이었습니다. 이 때 한국인은 장로 3인, 조사 6인, 교사 25인이었습니다.

독노회 조직
평양 장대재(장대현) 교회에서 독노회를 조직했습니다. 독노회는 전국에 다음과 같은 7개 대리회를 두었습니다.
① 경충 대리회 ② 평북 대리회 ③ 평남 대리회 ④ 경상 대리회 ⑤ 함경 대리회 ⑥ 황해 대리회 ⑦ 전라 대리회